top of page

SmartCityPass

icon_SmartCityPass.png

고가도로, 왜 철거할까요?

교차로 신호대기가 병목인 시대에는 고가도로를 건설해서 교차로를 뛰어넘었습니다. 건설이라는 2차산업으로 병목문제를 초월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도시화가 진행되어 차량밀도가 높이지면, 고가도로 위에서 정체되기 시작합니다. 교차로 신호대기만이 병목이 아니고, 도시 전체가 정체됩니다. 더 이상 고가도로나 터널같은 물리적인 수단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한계에 도달합니다. 현대의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스마트시티라는 4차 산업혁명을 도입해야 합니다.

왜 스마트 시티인가?

​1970년 50%였던 한국의 도시화 비율은 2005년 90%까지 폭증했습니다. 도시화는 피할 수 없는 증상이며, 도시화는 "교통, 환경, 안전", 에너지 문제를 야기합니다. 현대의 도시는 교육, 기술, 아이디어, 인재, 기업가정신과 같은 인적자본의 힘을 통해, 도시의 혁신과 인간의 행복을 추구해야 합니다.(에드워드 글레이저). 스마트시티는 도시생활의 질을 높이는 "도시문제 해결책"입니다(스마트 라이프). 스마트시티는 복지입니다. 데이터얼라이언스는 기존 도시에 4차 산업혁명을 도입해서 도시운영방식을 혁신합니다.

왜 교통 서비스(MaaS) 인가?

현대인의 4요소는 의식주+교통 입니다. 자동차가 많아지면 대기질 악화, 연료소모량 증가, 교통혼잡 심화 등 사회적 비용이 증가합니다. 해답은 공유전동킥보드, 공유전기자전거, 공유교통, 공유주차 입니다. 따뜻한 스마트시티, 데이터얼라이언스의 교통서비스(MaaS)는 이 교통수단들을 연계통합하여, 교통수단의 대기시간을 줄이고, 최적화된 경로를 제공하여 이동시간과 에너지를 줄여줍니다.​

왜 공유 주차인가?

예를 들어, 부천시 전체의 주차수급율은 100%에 가까우나 원도심의 주차수급율은 37% 불과합니다. 주민 설문조사 결과, 주차공간 부족이 54%로 가장 큰 불편사항 이었습다. 그러나 기존의 주차장 공급정책으로는 완전해소가 불가능합니다. 따뜻한 스마트시티 부천시는, 4차 산업혁명의 공유주차를 도입해서 수급율율 혁신하고, 수요자 뿐만 아니라 내집 주차장을 공유하는 공급자까지 수익을 창출하도록 합니다.

왜 플랫폼 사업인가?

플랫폼 사업은 유휴시간, 유휴공간, 유휴경로 등을 활용하여 가치를 창출하는데, 플랫폼 기업이 성장하면서 만들어지는 가장 큰 효용성은 일자리 창출입니다. 따뜻한 스마트시티, 데이터얼라이언스의 교통서비스(MaaS) 플랫폼은, 성장할수록 더 많은 주민들의 일자리를 창출합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