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과기부, 마이데이터 실증서비스 주관사 선정



의료‧금융‧공공‧교통·생활‧소상공인 등 6개 분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의료·금융·공공 등 6개 분야에서 마이데이터 실증서비스 과제 8개를 선정했다고 11일 밝혔다.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정보 주체가 개인데이터를 활용하는 체계로, 개인이 마이데이터 플랫폼에 데이터를 제공하면 희망 기업은 이를 활용해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


과기부는 지난 3월부터 진행된 실증서비스 과제 공모를 통해 의료‧금융‧공공‧교통·생활‧소상공인 등 6개 분야의 8개 과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서울·인천 성모병원, 경희의료원 등이 참여한 평화이즈 컨소시엄은 이 보유한 건강검진결과 및 처방전 등의 데이터를 개인이 통합·관리하고, 자가 건강관리등 다양한 서비스와 연계할 수 있는 마이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검진 및 처방전 데이터를 통해 개인의 정신건강 상태를 분석해 정신건강 관리 서비스를 제공, 질환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식단 개발 및 제공 서비스 등 다양한 자가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농협 컨소시엄은 저축·투자이력, 계좌이력등 금융 및 비금융 데이터를 스마트폰의 개인정보 저장소에서 통합·관리하고, 이를 원하는 기업에 공유할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을 구축한다.


개인은 플랫폼을 통해 자신의 금융 및 비금융 데이터를 제공·활용하고 그에 따른 보상(NH포인트)을 받을 수 있으며, 기업은 개인의 금융·비금융 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금융상품 추천 서비스 등을 포함한 다양한 데이터 활용 서비스를 개발·제공할 수 있게 된다.


서울특별시 컨소시엄은 서울시 내 버스, 지하철, 택시 등 개인의 공공 교통 이용내역을 한눈에 확인하고, 안전한 공공교통수단을 선택할 수 있는 교통 마이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한다. 


이외에도 운전습관·주유·정비 등 차량 데이터를 통합·활용할 수 있는 마이데이터 플랫폼(핀테크 컨소시엄), 상가 임대료, 권리금 등 소상공인 데이터를 통합하고, 대출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소상공인 마이데이터 플랫폼(소상공인연합회 컨소시엄) 등 분야별 마이데이터 플랫폼 실증서비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개인이 주도적으로 자신의 데이터를 관리·유통·활용하는 마이데이터 플랫폼의 시대로 본격 진입했다"며 "이번 실증사업을 통해 시도되는 분야별 마이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데이터 활용에 대한 보상을 받고, 기업은 새로운 데이터 사업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출처 : 팍스넷뉴스 원재연기자

본문기사 : https://paxnetnews.com/articles/61615

  • SNS아이콘w_대지 1
  • SNS아이콘w-02

6F, 55, Seocho-daero 77-gil, Seocho-gu, Korea (06611)

TEL : 02-469-3282    FAX : 02-6455-3282

데이터얼라이언스 주식회사 (대표 이 광 범) 

사업자 등록번호 : 415-81-56947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77길 55, 6층(서초동, 에이프로스퀘어) 

COPYRIGHT(c) 2016 by DATAALLIANCE. ALL RIGHTS RESERVED